초보 개발자

tableView 본문

Swift

tableView

taehyeki 2023. 1. 11. 07:34

scrollToRow

테이블 셀이 하나가 추가될 때 마다 맨 아래로 이동 되도록 하기 위하여 UItableVIew.scrollToRow를 사용한다.

여기에는 indexPath가 필수로 들어가야 하는데 이를 만들기 위하여 row, section이 필요하다.

row의 마지막 인덱스 번호를 적어주면 된다.

section은 각 섹션의 번호 여기선 테이블이 하나이기에 섹션을 0으로 지정하였다.

var idxPath = IndexPath(row: self.chatBox.count - 1 , section: 0)

첫 파라미터로 indexPath를 넣어주고

그 다음으로 postion을 적어주는데, top, middle, bottom이 존재하지만 이 차이를 잘 모르겠다.

셋다 똑같이 보이기 때문. 마지막으로 애니메이션 유무 지정해준다.

self.tableView.scrollToRow(at: idxPath, at: .top, animated: true)

 

 

dequeueReusableCell

 let cell = tableView.dequeueReusableCell(withIdentifier:  K.cellIdentifier, for: indexPath) as! MessageCell

withIdentifier에는 reusableCell에 입력한 indentifier를 적어주어야 한다.

for에는 tableVIew의 detasource를 extension하는 경우 overriding할 때 받아오는 값을 사용하면 된다.

뒤에 as! MessageCell이 부분은 커스텀 메시지 뷰를 만들고( 위에서 말한 identifier도 여기서 지정  ) 다운캐스팅을 해준 것이다. 이렇게 해주지 않으면 커스텀 뷰를 통해 셀이 만들어 지지 않는다.

 

 

dequeueReusableCell은 같은 UI를 공유하는 것 같다. 여러 개의 셀이 있다고 가정하고

첫번째 셀의 UI요소를 변경한 경우에 두번째 셀에는 영향이 안가는 줄 알았지만(일반 셀이 이러할 듯)

두번째 셀도 첫번째 셀에서 변경한 모습을 하고있다. ( 같은 UI를 공유하고 내용만 바꿔치기 하는 듯 )

따라서 디폴트 UI가 있고, 특정 조건문에 해당할 때만 다르게 보여주고 싶은 UI가 있다면,

원래는 다르게 보여주고 싶은 UI의 요소만 변경해주었다면 

디폴트 UI에서도 자신의 요소를 변경(유지) 해주어야 한다.

 

      

 

'Swif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swift lifecycle  (0) 2023.01.12
navgationBar  (0) 2023.01.11
변수  (0) 2022.11.11